Tuesday, May 10, 2011

제주도 여행 - 우도

가족들과 제주도 여행을 할 때 우도는 추천하고 싶다면 그 이유는 서빈백사라는 멋진 해변이 있다는 것과 살아 있는 조개들을 볼 수 있는 해안이 있다는 것이다. 추천을 꺼린다며는 모든 섬들이 그렇겠지만 편의시설이 부족하여 체력이 부족한 엄마를 쉽게 지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름 최적의 시나리오로 여행을 시도해여 만족할만한 여행을 하였다.

우도를 갈 수 있는 성산포 대합실. 옆 건물에서 표를 구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에 성산항을 찍고 중문에서 달리니 약 1시간 30분이 지나서 성산항에 도착할 수 있었다. 항구 주차장이 넓어서 성수기인데로 불구하고 쉽게 주차를 할 수 있었다. 오전 9시 30분 출발. 오전 11시경 도착. 나름 일찍 도착했다고 생각했으나 길게 늘어서 있는 줄. 가족들과 함께 서서 그 줄을 기다리는 것은 무리. 옆 건물에 가족들을 모셔두고, 혼자 줄을 섰다. 긴 줄이었지만 다행히 1-20분만에 표를 구했다. 성수기이어서 여행객들이 기다림 없이 순서대로 타고, 만원이면 바로 배가 출발을 하였다. 평소에는 정기 운항하는 것 같았다. 표를 구하자마 거의 바로 승선해서 출발. 입장료 어른 1000원, 청소년 500원. 성산, 우도간 도항선 편도 2000원, 터미널이용료 500원.
성산항의 방파제와 빨간 등대
방파제 안쪽은 파도가 높지 않지만 방파제를 나가는 순간 파도의 출렁거림을 느낄 수 있다. 배가 크고, 우도항까지는 15분이면 다다르기 때문에 조금만 참으면 된다. 참는다기보다는 넓은 바다를 가로지르는 기분을 만끽하기에는 너무 아쉬운 짧은 순간이다. 그 옛날 콜럼버스는 서쪽으로만 가면 육지에 다다를 수 있다는 막연한 믿음으로 그 무서운 바다에 뛰어들 수 있었을까? 실제로 바다에 배를 타고 나가본 사람은 감히 그런 용기를 갖기 어려울 걸?

우도 관광 버스 (어른 5000원, 청소년 3000원)
스쿠터, 전기차를 대여해서 우도를 둘러볼 수도 있다지만, 가족들이 있어서 우도 순환 관광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우도에 도착하자마자 승차권을 사면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버스에 언제든지 탈 수 있다.  관광버스는 천진항을 출발해서 지두청사, 동안경굴, 서빈백사를 둘러볼 수 있다. 대략 2-3시간 정도면 버스로 둘러볼 수 있는데 구석구석 살펴보고 싶다면 버스보다는 다른 교통편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지두청사
우도봉의 잔디가 넓게 펼쳐진 커다란 언덕이다. 바다와 바위와 잔디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이다. 단 나무 그늘이 없으니 햇볕에 민감한 사람은 준비가 필요하다. 멀리서 보이는 까만 바위는 얼굴을 닮았다고 한다. 버스에서 내리면 구운 우도땅콩을 파는데 (2000원) 적당히 입이 심심한 시점이라서 사지 않을 수 없다.

우도땅콩. 보통 땅콩보다 작다.

30분 정도 구경을 하다가 다음 view point인 동안경굴로 순환버스를 타고 이동. 10분 정도면 도착한다. 식사시간이 되어 동안경굴 근처 식당에서 갈치구이와 해물칼국수로 식사를 했다. 안내책자에 따르면 하고수동 근처의 보말칼국수를 먹어보라고 추천해주는데 순환버스를 타고 내릴 수 있는 곳이 아니었다. 기사아저씨에게 얘기하면 내려준다고 하는데, 성수기에 만원 버스를 운행하고 있는데 일단 내리면 정류장이 아닌 곳에서 다시 타기는 어려울 것 같아서 포기했다.

동안경굴에서 볼 수 있는 풍경
동안경굴은 해변 절벽에 있는 커다란 동굴이다. 제주도 답게 검은 바위로 이뤄져 있는데, 가까이에서 보면 살아있는 작은 조개들을 볼 수 있다. 살아 있는 생물은 바다이든지 육지이든지 아이들이 너무 좋아한다.

우도에서 버스를 타고 여행하다보면 보통 가정집 앞 도로에 해초를 내다 말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버스가 다니는 옆길이라서 위생에 그리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음식점에서 나오는 해초의 일종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 찾아보니 식당에서 나물처럼 먹는 음식은 "톳"이라고 불리는 해초였고, 길가에 말리던 것은 우묵가사리였다. 씻어 말리면 밝은 백색으로 변하고, 나중에 묵이나 국수로 만들어 먹는다.

우도에서 가장 인상적인 곳: 서빈백사

마지막 코스가 청진항 근처의 서빈백사이다. 제주도 해안은 대부분 현무암으로 만들어진 검은 모래인데 여기는 하얀 백사장이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보통 모래가 아니라 산호초가 부서진 모래였다. 관광버스 기사아저씨 얘기로는 천연기념물이라서 반출하면 3천만원의 벌금이란다.  흐린날씨에도 에머랄드 빛 바다와 하얀 모래가 눈이 부셨다.

돌아오는 배안. 차를 실을 수 있다. 성수기에는 배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차를 성산항에 주차하고 몸만 다녀오는 우도 여행. 생각보다는 매우 편리해서 의의로 쉽게 우도를 돌아볼 수 있었다. 해변에 쉽게 모래를 털어낼 수 있는 시설, 깨끗한 화장실, 식사공간, 조금더 편한 교통시설들이 갖춰진다면 더욱 좋았을 걸 하는 아쉬운 점들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