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rch 25, 2010

Consumer Electronics의 정의

CE (Consumer Electronics)란 단어가 영어권에서는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다. 전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큰 산업을 이루고 있고, 대표하는 회사로는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삼성, LG등이 있다. 유럽과 미국에서도 필립스, 지멘스, GE, 웨스팅하우스 등이 있는데 규모나 제품의 종류에서 동북 아시아 국가의 기업들에 비해 줄어들고 있는 추세에 있다.

몇가지 질문을 먼저 정하고 답을 해보려고 한다.
첫째, CE의 정의가 무엇이고 어떤 제품들이 속할까?
둘째, 왜 동북 아시아 국가들이 CE 산업을 잘할까?
세째, CE 산업들의 현재 논란이 되는 이슈는 무엇일까?


첫째, CE의 정의가 무엇이고 어떤 제품들이 속할까?
우리 나라 사람들은 디지털 家電이라고 부르는 CE는 그 범위가 영어권과는 조금 다르다. 영어권에서 CE는 전화기, MP3 플레이어, 오디오, TV, 자동차 네비게이션, 디지털 카메라, DVD, 캠코더와 같은 전자제품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베스트바이 (Bestbuy)나 Wallmart의 전자제품 코너에서 살 수 있는 제품들을 포함한다. 어떤 사람들은 휴대폰이나 개인용 컴퓨터와 같은 것을 포함하기도 하는데 CE가 아니라 IT (Information Technology) 제품이라고 부른다. IT제품과 CE제품의 가장 큰 차이점이 뭘까?

바로 CE제품의 정의라고도 할 수 있다.

정의1) 전용 기능 (Dedicated Function) 이 있다. CE 제품이 탄생할 때는 소비자가 기본적으로 한 가지 기능을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 냈다. 대표로 다리미를 예를 들어보자. 가끔 호두까기를 하는데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전화할 때 다리미를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CE 제품은 한 가지 목적에 사용할 수 있고 갈수록 더욱 편리하고 그 목적에 맞는 것으로 진화 발전을 해왔다. 다리미는 처음 불에 달구어 옷을 폈다. 그 다음 전기가 발명된 후 전기로 가열하여 다림질을 할 수 있게 해줬고, 요새는 물이나 수증기를 뿜어 내면서 다림질을 할 수 있도록 진화되어 왔다. 그래서 CE 제품의 가장 중요한 기능적인 요소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이다.

정의2) 성능과 가격의 최적화이다. CE 제품은 가격이 싸야 한다. 실제 시장에서도 가격과 성능의 2차원 그래프에서 sweet spot 경쟁을 하고 있다. 우리 나라 제품들은 적정 가격에서 높은 품질로 세계의 유수 기업들과 경쟁에서 이기고 있다. 소비자의 본능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일 수 있는데 제품 디자인을 하는 사람들이 가끔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CE 제품 디자이너들이 소비자들을 이해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있다. 아무리 좋은 기능이고 멋있고 화려한 기능이라고 하더라도 가격이 너무 비싸면 CE제품으로서 가치가 떨어진다.

정의3) 사용 편의성이다. 주로 나이 많은 사람들이나 편하게 쓸 수 있는 편의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일반 전화기는 CE 제품이지만 복잡한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은 Mobile 제품 또는 통신 제품이라고 구분하면서 CE 제품으로 포함시키지 않는다. 텔레비젼 경우 개인용 컴퓨터에서 방송을 볼 수도 있으나 보통의 텔레비젼은 소파에 편하게 누워서 볼 수 있다. 공학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그래서 가볍게 볼 수 있는 제한 조건일 수 있으나 인간 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은 가장 어려워 하는 제품 디자인의 제약조건이 된다.

두번째, 세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다음에 생각해 보기로 하자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