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06, 2010

현실과 "칼의 노래"

역사는 반복이라고 했던가. 역사소설 "칼의 노래"의 구절이 현실에 투영할 수 있지 않을까 문득 생각이 든다. 물론 "칼의 노래" 소설도 현시대의 작가가 창작한 것이 많으므로 현재 정치, 경제, 문화 상황을 반영하였을 것이다. 마치 "정조" 또는 "선덕여왕"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되었을 때 당시의 대통령이나 위정자를 묘사한다고 해서 많은 주목을 받았던 것과 비슷할 수 있다.


"칼의 노래"의 대사이다.

"내 적에 의하여 자리매겨지는 나의 위치가 피할 수 없는 나의 자리였다."
"나는 적에 의해 규정되는 나의 위치를 무의미라고 여기지는 않았다. 힘든 일이었으나 어쩔 수 없었다."
"내가 임금의 칼에 죽으면 적은 임금에게도 갈 것이었고 내가 적의 칼에 죽어도 적은 임금에게 갈 것이었다"

책 전체에 살아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이순신 장군의 고뇌가 잘 묘사되어 있다. 임금은 장군을 죽이려고 했었고, 살아난 이유가 적 때문이었다. 적이 있었기에 면사 되었고 전장에 다시 나갈 수 있었다. 전장이 끝나면 다시 임금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세째 아들은전장에서 죽는다.


감히 장군의 절망적인 상황이 과연 현시대를 살아가며 선진 경쟁사들과 무한 경쟁을 하는 우리 기업들이 같은 고뇌를 하고 있다고 그대로 비유할 수는 없겠지만 유사한 점이 많다.

우리 기업의 적이 누구일까? 대한 민국의 기업 중에서 수출을 많이 하는 기업들은 비전과 미래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런 목표를 도달하는데 사업영역이 겹치는 회사들이 경쟁회사들이 될 것이다. 마라톤을 같이 뛰는 경쟁자들도 있고, 가끔 옆에서 뛰다가 다른 트랙으로 바꿔 경쟁을 안하는 기업들도 있을 것이다. 우리의 적은 경영의 목표를 정하고 그 방향을 뛰다보니 옆에서 뛰면서 경쟁을 하며 방해를 하는 대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최전방에서 외국 선진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은 스스로 만들어낸 게임의 법칙에 의해 경쟁을 하고 있지 못하다. Davos Forum에서도 우리 기업들이 그러한 면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한 능력이 부족함으로인해 우리 기업들은 적에 의해 자리가 정해지고 규정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싸이월드를 예로 들어보자. 싸이월드가 Social Network Service로는 facebook이나 myspace보다 훨씬 빨리 국내에서 유행했던 것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가 먼저 아이디어를 냈지만 국제화하는데 결과적으로 실패했다. 경쟁에서 뒤지면 결국 적에 의해 자신의 위치가 정해지게 된다. 우리 스스로가 목표와 전략을 정하고 스스로의 의지대로 움직인다면 적에 의해 규정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경영환경이 그러기에는 매우 어렵다.

그 결과 기업에 속한 사람들도 그런 상황을 느끼게 된다. 그 기분은 장군이 처했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장군도 적이 아니면 임금에 의해 죽음을 맞이 할 수도 있음을 알고 있었다.우리도 기획했던 일이 성공하고 선진사와의 경쟁에서 이기고 실적을 내면 분명히 살고, 더 나은 상황으로 나갈 수 있다. 그런면에서 장군의 상황과는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경쟁을 참을성을 가지고 지켜봐주는 경영자를 파트너로 가지고 있다면 행운일 것이다. 그런 성공까지 가기전에 내부 경영자나 파트너에 의해 뜻을 펴기 어려울 수 있다.

반대의 경우도 있다. 10년전부터 우리 기업 환경에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강조되었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나라를 중요성을 언급한 것과 달리 투자를 소홀히 했다. 그 결과 최근 스마트폰의 시장 결과로 인해 그 중요성이 재강조되고 입증되었다. 적이 우리의 살리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장기적으로 우리나라가 새로운 게임의 법칙을 이해하고 다시 위치를 정해 경쟁의 체비를 갖춘다면 다시 한단계 나아진 모습으로 생존 싸움에 뛰어들 수 있을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