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05, 2009

Chicken game

James Dean이 주연한 "이유없는 반항"의 Chicken Game의 한장면

애널리스트가 뽑은 올 최고의 유망주로 삼성전자를 꼽았다. (관련기사) 기사중에 Chicken game이라는 단어가 나와서 궁금해졌다. 이럴때는 구글신보다는 Wikipedia God에게 물어보는게 쉽게 찾을 수 있다.

읽다 보니 어원이 무지 재미있다. 영화 Back To the Future의 주인공 Michael J. Fox가 Chicken! 이라고 놀릴때 돌아버리는 장면을 그렇게 재미있어 했는데 어원이 그 의미였다. 두 경쟁자가 서로 Game을 하고 있을때 누구든지 양보를 한 쪽이 최악의 결과를 낳게 되고 끝까지 버틴 상대는 이기거나 아니면 둘다 망하거나 하는 경우를 Chicken game이라고 한다. Game Theory의 일종인 것이다.

Prisoner's dilemma와 비슷한 수학적인 model을 갖는다는데 영화 Beautiful Mind의 실제 주인공이었던 John F. Nash 가 문제를 푸는게 가장 큰 기여를 하여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고 한다. 경제학과 응용수학의 Mix로 대가를 이뤘다면 Dan Ariely는 경제학과 심리학의 융합으로 나중에 노벨상을 받을 수 있을까? 참고로 Dan Ariely와 인터뷰를 한 기사 URL이다.

Chicken game에 대해 다음에 더욱 공부해봐야겠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