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anuary 02, 2009

Et in Arcadia ego (화가들의 천국)


서울 시립미술관에서 2008.11.22-2008.3.22 동안 열고 있는 퐁피두 센터 특집 전시회에 다녀왔다. 전시회의 주제는 "화가들의 천국"이다. 그 의미를 Wikipedia를 통해 찾아봤다. 전시회의 요약과 작품들의 설명은 sponsor인 Naver에서 제공하고 있다.

먼저 전시작들을 일곱가지(풍요, 허무, 쾌락, 황금시대, 전령사, 조화, 낙원)으로 grouping 했는데 그 의미부터 궁금했다. Naver의 설명으로는 후기 인상주의 작가인 니콜라 푸생 (Nicholas Poussin)의 아래 작품으로부터 모티브가 발생했다고 한다. 아래 작품은 수많은 명작들을 낳게한 원천이니 그 가치가 대단하겠다. 아래 그림은 위 일곱가지 모티프의 상징을 포함하고 있다.

니콜라 푸생 (Nicholas Poussin)의 "Et in Arcadia ego" (aka "Les bergers d'Arcadie" = The Arcadian Shepherds", 아카디아의 목동들 1627년작)



푸생의 같은 이름의 작품으로 1930년작.

몇가지 의문점을 제시하고 있다.
  • 화가들의 천국이라고 불리는 Arcadia는 어떤 곳일까?
  • 왜 같은 제목으로 두개의 작품을 만들었을까?
  • 작품에 나오는 무덤은 누구의 것일까?
잘 알려진 역사보다는 음모론이 더 재미있다. Et in Arcadia ego sumArcam Dei Tango Iesu의 anagram으로 신의 무덤 즉, "I touch the tomb of God - Jesus"를 의미한다고 한다. 서양의 컨텐츠의 방대함은 위와 같은 신화에서 출발했다고 하니 Davinci Code와 같은 매우 재미있는 소설이 어떻게 해서 탄생했는지 이해가 된다.

2 comments:

  1. http://deoksugung.moca.go.kr/deok.jsp 여기도 괜찮을 것 같아요. 여기도 한번 다녀오세요.^^

    ReplyDelete
  2. 추천 고맙습니다. 내일 가볼까봐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