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February 25, 2009

빅뱅 vs 동방신기

(Inspired by BK)요새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빅뱅과 동방신기중 누가 낫냐?"의 글타래를 이어나가려는 것은 아니다. 현상을 분석해서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 결론을 내보고 싶다.

빅뱅은 YG (대표: 양현석) 소속이다. 다른 아이돌 스타들에 비해 키도 좀 작고 외모는 좀 딸린다. 그러나 실력은 매우 뛰어나다. 양현석 대표가 밝힌 것처럼 계속 진화하고 있고 세밀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스타가 될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다른 아이돌 가수들이 잘 하지 못하고 있는 라이브 콘서트를 데뷔후 6개월만에 잠실의 레슬링 경기장에서 했다고 한다. 이러한 차별성은 빅뱅의 소속사 대표에게서 기인한다.

양현석은 서태지와 아이들에서 성공한 관리자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Fast follower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뭏든 한시대에 최고를 해봤던 멤버였다. 그러한 그의 경험이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작년 빅뱅의 도쿄 공연에 대해 인터넷의 출처를 알수 없는 글을 보면, 일본 팬들은 그동안 일본에서 볼 수 없었던 특이한 이 아이돌 공연에 대해 의문점을 많이 가졌다고 한다. 한마디로 독특했다는 것이다. 빅뱅의 일본 진출 성공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서태지와 아이들로 시작된 성공의 자신감이 개성으로 표출되어 새로운 창조를 이끌어냈다고 볼 수 있다. 관리자의 입장에서 빅뱅은 Macro-management로 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이다.

한편 동방신기는 일본 쟈니스의 카피이다. 수려한 용모와 무대 매너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도 이미 인기를 이끌어 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아이돌 스타중에서 성공한 모델로 기억될 것이다. 하지만 창의적이지 않다. 그 이유는 동방신기의 소속사 대표인 SM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 대표에게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아이돌 스타도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종합 예술이라고 할 수 있어 사업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 이수만 대표는 그가 가수 현역 시절에도 그리 성공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이미 성공한 다른 나라의 모델을 따랐던 것이다. Micro-management를 필요로 하는 아이돌 스타들 중에 하나이다. 빅뱅에 비해 수익률이 낮을 것이다.

창조가 바로 성공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key point는 fast follower의 성공 경험이 창조 경영으로 변화하여 문화의 다양성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우리 기업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이다. 짧은 역사를 가진 기업은 성공의 경험이 독이 되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적응하지 못하고 한순간에 무너지고 만다. 최근의 Sony를 비롯하여 Pioneer, GM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Dupont, GE 등은 끊임없는 변화로 100년이 넘는 기업 역사를 이뤄 나가고 있다. 우리 나라 기업들은 fast follower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성공을 이뤄오고 있다. 하지만 기회는 얼마남지 않아보인다. 서둘러 성공을 했던 경영자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 디자인, 사용 시나리오를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가야된다. 이미 만들어진 시장에서 사업을 하게 된다면 우리 기업을 한순간에 도태될지 모른다.

온갖 추측이 난무하는 글을 적었는데 누군가 수치로 위 주장을 입증해주면 좋겠다.

2 comments:

  1. 빅뱅의 문제는 노래 스타일이 너무 같다는 것이에요. (확인이 필요하지만 현재 권지용이 작곡을 다하고 있다고 하네요) 어찌보면 신념을 갖고 하는 것이겠지만, (음악적) 변화가 없다면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도태되는 것은 시간 문제 인것 같아요.

    ReplyDelete
  2. 변화가 적다는 것은 분명히 단점이겠네요. Point는 그빅뱅은 이전의 많은 아이돌과 달리 창의적인 진행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창의는 모방으로 한번 성공했던 제작자로부터 나왔다는 것이고요. 그리고 예전 같으면 단점이 될 수 있는 완벽하지 않은 외모, 실력이 최근에는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에요. 요즘 시대의 trend라고 생각해요.

    ReplyDelete